본문 바로가기
Destination Guides

수능킬러문항 수능난이도 집중분석: 혼란스러운 현장,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by guider2 2023. 7. 2.
반응형

 

학생들의 혼란: '킬러 문항'의 배제

 

2024학년도 수능부터 '킬러 문항'이 배제될 예정이라는 교육부의 발표가 이뤄진 이후, 수험생들 사이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제 경향을 예측하기보다는 기존의 학습 방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수능 문제지
수능 문제지 일부

 

기존 학습 방식 유지의 중요성


입시 전문가들은 현재로서는 킬러 문항의 유무에 대한 명확한 예측은 어렵고, 수능까지의 남은 시간이 짧으므로 기존의 학습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입니다. 킬러 문항이 없어져도 고난도 문항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항에 대한 연습을 통해 쉬운 문항도 실수 없이 잘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에 대한 적응: EBS '체감 연계도' 중요성


올해 수능에서는 EBS '체감 연계도'가 높아진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EBS 학습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며, 표, 그림, 데이터 등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외우는 것보다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세부계획과 예상되는 변화


교육과정평가원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고난도 문항이 많이 출제될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수능 변화의 영향: 누가 유리하고 누가 불리한가


킬러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준비한 학생들은 고난도 문항에도 비교적 수월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변화가 성적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시간 부족이나 실수 증가 등의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이들에게는 킬러문항 배제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킬러문항 배제의 의미: 공교육 구조 개선이 중요


킬러문항 배제는 사교육 의존 문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공교육 구조 개선 없이는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사교육비 투입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고 부모 경제력에 따른 교육 기회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교육이 사교육 시장의 경쟁력을 따라갈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합니다.

 


더 나은 교육체계를 위한 노력 필요


킬러문항 배제는 한 단계일 뿐, 더 나은 교육체계를 위한 논의와 노력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한걸음 더 나아가 더 좋은 교육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Destination Guid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Jirisan National Park trip  (0) 2023.07.09
Korea's unique local travel  (0) 2023.07.05
Fall camping in Korea  (0) 2023.06.29
Gyeongju Travel Guide  (0) 2023.06.29
Korea's Healing Spaces: Onsen, Spas, and Wellness Retreats  (0) 2023.06.28